CURRICULUM VITAE

현직 (2024년 기준)
공공소통연구소 LOUD. 대표 소장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정교수
외부 위원
(현)

재단법인 해피빈 사외이사

제4기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CBS 시청자위원회 위원 

행정안전부 기후변화 재난대응 민간전문위원회 위원  _ 기타 세부 활동은 아래 활동 참조


정부 전문 위원회 위원 경력

국무 총리실 식품 안전 정책 위원 민간 협의회 민간 위원, 전문 위원 (임기 2 년, 2017-2019)

제4기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 (임기 3년, 2014~2017)

제3기 언론진흥기금관리위원회 위원 (임기 2년, 2018-2020)

제1기~제4기 서울시 브랜드관리위원회 위원 


공공 디자인 및 미디어 분야 

제 17회(2015), 제 19회(2017), 제 25회(2023) 양성평등 미디어상 심사위원장

2018, 2019 행정안전부 국민디자인단 자문위원 

2021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총감독

202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심사위원장 


정부 및 공공기관 자문 경력 
2000
~
2009

국정홍보처 전자홍보기획 자문위원 (2004)

산림청 홍보자문위원 (2006-2007) 

국가청렴위원회 홍보자문위원 (2006) 

농수산물유통공사 농식품 소비촉진 홍보협의회 위원 (2006)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2008-2012) 

보건복지가족부 정책홍보자문위원 (2008-2009) 

국제구호기구 월드비전 홍보운영위원장 (2008-2011)

OECD 세계포럼 홍보자문위원 (2009) 

여성부 정책홍보자문위원(2009) 

2010
~
2019

국민권익위원회 정책홍보자문위원 (2010-2011)

농림수산식품부 정책홍보자문위원 (2009-2012)

국민연금 신뢰제고위원회 위원 (2010-2011) 

소방방재청 정책홍보자문위원 (2011) 

한국마사회 정책소위원회 심의위원 (2011-2013) 

한국 국제교류재단 홍보자문위원(2011) 

한국여성정책개발원 홍보자문위원(2010-2011) 

외교통상부 커뮤니케이션 자문단 (2011-2013) 

서울특별시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원단 (2012. 5.- 2013.) 

국제문화포럼 기획운영위원회 위원(2012) 

한국 지방세연구원 홍보자문위원 (2013-2014)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2013-2014) 

대한 태권도협회 홍보자문위원 (2013-2014)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16기 자문위원 (2013-2015)  

금융 감독원 홍보 자문위원 (2014-2018)

서울시 주택공사 (SH 공사) 홍보 자문위원 (2015-2017)

환경부 홍보 자문위원 (2017 ~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 전문가위원회 위원 (2017-2018)

신고리 5-6 호 공론화위원회 홍보자문위원 (2017)

제6차 OECD 세계 포럼 홍보자문위원 (2017- 2018) 

산림청 홍보 자문위원 (2017- 2019)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디자인 자문위원 (2019~2020)

2020
~ 2021
제3기 대한적십자사 홍보자문위원회 위원 (2019~2020) 

제 6기 국무총리실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전문위원

제 4기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제4기 서울시 브랜드관리위원회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자체평가위원회 위원 

새만금 개발청 자체평가위원회 위원

2021 공공디자인 토론회 총괄감독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

새만금 개발청 자체평가위원회 위원

2022
제 4기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2024)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성평가정책위원회 위해소통전문위원 

경찰청 대변인실 홍보자문위원 (2021~2023)

국가보훈처 보훈콘텐츠 자문위원 (2021~2022)

보건복지부 군-의경 금연지원서비스사업 자문위원 (2022)

한국수자원공사 홍보자문위원(2021~2022)

성동구 구정 기획위원 (2022) 

CBS M&C  [캠페인 저널리즘 눈] 콘텐츠 공동 기획 (2021~2023)

제 32 대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지킴이 (2022~2023)

2023(사)한국PR협회 부회장 (2021~2023)
제25회 양성평등미디어상 심사위원장
202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심사위원장
2023 공공디자인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위원
행정안전부 기후위기 재난대응 민간전문위원회 위원
한-아시아 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 홍보자문위원 
2024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회 안전예방정책분과 위원(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민간자문위원회 위원 (2024)
경찰청 디지털 홍보 자문단 위원 (~2025)
CBS 시청자위원회 위원(2022.08~)
재단법인 해피빈 사외이사 (2023~)
농협축산경제 제2기 행복축산 자문위원회 위원 (2023~2025)
축산물품질평가원 ESG 경영소비 위원회 위원 (2023~2025)
학력 및 연구경력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문학사, 1994)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언론학 석사 (광고홍보전고,2001)
아이오와대학교 저널리즘스쿨 객원연구원
(The University of Iowa, School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Visiting scholar, 2002~2003)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 (PR전공, 2004) 
대학(원) 강의 경력 
2015~ 현재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정교수
2017~ 2022 광운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과 주임교수

2019~2021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학부장
2010~2015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부교수
2008~2010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조교수

 
2003~2008 국립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
2004~2008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겸임교수
2006~2007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겸임교수
 
실무경력 

1994~1999 대기업 홍보 실무자 

삼성그룹 공채 입사

(주)삼성데이타시스템(주) 홍보팀 

(주)삼성SDS 마케팅 홍보그룹 


2000~2002  벤처기업 홍보 책임자

포털사이트 (주)네띠앙 홍보팀장 (1999-2002)

 

2004~2008  PR컨설팅 및 대행사 경영자 

프레인앤리(주) 설립, 대표이사 사장 (2004-2008.8.)

프레인(주) 대표이사 사장 (2006.2.-2008.8.) 


2008~현재  통합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전문가   

공공소통연구소 LOUD.  소장 


주요 연구 논문 요약 (*공동 연구 포함)
2022경합적 PR모델:담론이론에 기초한 PR의 비판적 재개념화광고PR실학연구 / 공동 저자
2021-04

현대 민주주의 이론에 기초한 PR 정체성 탐색: 엘리트, 숙의, 경합적 민주주의에 관한 슘페터, 하버마스, 무페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교신저자
2020-04기업의 포용적 활동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기업의 포용적 활동 구성 요소에 대한 연구홍보학연구 / 공동 저자
2020-02기업의 포용적 캠페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기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광고PR실학연구 / 공동 저자
2019-07대한민국 PR 기업들의 재정 건전성은 양호한가 ?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신용평가 분석을 중심으로한국광고홍보학보 / 공동저자
2019-06청와대 국정 집중과 언론 :직접 소통 주체 청와대 아닌 정책 부처로관훈저널 / 주저자
2019-06대한민국 정부 PR의 규모와 현황은 어떠한가?: 나라장터 공고 PR 용역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광고연구 / 공동연구자
2018-10비판적 성찰을 통한 대안적 PR 캠페인: 공중 주도의 넛지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광고홍보학보 / 주저자
2018-07정책 PR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부처내적·외적 정황 변인:  정황적 수용 이론을 중심으로한국광고홍보학보 / 공동
2018-02보도사진의 상업적 선전 도구화에 관한 탐색: 포토저널리즘 관점의  비판적 논의를 중심으로광고PR실학연구 /  교신저자
2018-01글로벌 이벤트 계기 국가 PR의 내러티브커뮤니케이션 전략 탐색한국광고홍보학보 / 교신저자
2016-12공중 주도적 PR캠페인 영상 및 전략에 관한 질적 탐색  - 소통문화캠페인 라우드(LOUD) 프로젝트 영상 사례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주저자
2015-12국민 주도적 소통으로의 정책PR 패러다임 전환 탐색 연구:학제별 유관개념의 정성적 검증 및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광고PR실학연구 / 교신저자
2015-12PR Campaign Creativity Scale광고PR실학연구 / 공동
2015-09정책 PR의 실존적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사회과학연구 / 주저자
2015-05마케팅PR의 실존적 개념 및 역할 탐색 광고PR실학연구  / 주저자
2014-10지방자치단체 공공소통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 공동
2014-08대기업PR의 실존적 선전 속성 탐색광고PR실학연구 / 교신저자
2013-12공공가치 목적 지향의 정책PR 전술 탐색사회과학연구 / 주저자
2013-05한국의 간접광고 실무자의 인식과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 에이전시와 클라이언트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광고학연구 / 공동
2013-05정책PR 전략 단계 및 세부 전술 프로그램에 관한 탐색 연구 광고PR실학연구 / 주저자
2013-04제품 본질 강조 PR의 자기규제 필요성에 관한 연구광고PR실학연구 / 교신저자
2013-04사진을 활용한 대통령 이미지(PI)전략에 관한 연구 : 대통령 사진의 기호적 속성을 중심으로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 주저자
2012-10An Exploratory Study of Luxury Consumption in Korea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 Business Communication/공동
2012-04정책홍보 차원의 녹색성장의제 확산을 위한 공익캠페인 광고 특성에 관한 연구국가정책연구 / 주저자
2012-04Determinants of ethical practices of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in Korea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 공동
2012-01Does Ethics Statement of a Public Relations Firm Make a Difference? Yes it Does!!JOURNAL OF BUSINESS ETHICS / 공동
2011-08대학보도 분석을 통한 대학이미지 향상 PR전략 탐색: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사회과학연구 / 교신저자
2011-06브랜드 배치 프로모션 활동에 대한 한국 PR실무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International Journal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 공동
2010-12정치인의 자선적 행위가 대중의 PI 인식과 정치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홍보학 연구 / 교신저자
2010-10소비자 커뮤니티 형성과 사회적 자본 확장에 있어 PR의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마이스타벅스아이디어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광고홍보학보 / 교신저자
2010-08정책홍보에 있어 트위터를 활용한 정책 담론 형성 가능성에 관한 연구광고PR실학연구 / 교신저자
2010-04우연성이론에 기초한 국내 Public Relations의 실존적 개념 탐색광고학연구 / 주저자
2010-02대국민 홍보수단으로서의 TV 정책광고 특성에 관한 연구광고PR실학연구 / 주저자
2009-07PR활동의 포토이벤트 활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실무자들의 뉴스가치 제고전략과 윤리의식을 중심으로한국광고홍보학보 / 주저자
2009-06식품영양정보 제공을 위한 PR전략의 소비자 설득 효과한국언론학보 / 교신저자
2008-12시민브랜드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확장에 관한 연구 :‘닥터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홍보학 연구 / 주저자
2007산업조직론 기본체계에 기초한 국내 PR산업 기초 분석 연구 : 주요 PR기업의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특별호, 106~125. / 주저자

2004Media Relations in Korea: Cheong(정) between Journalist and PR practitioner
 Public Relations Review. 30(4). 431-437. / 공동저자
2004Third gate keeping in Korea : the screening of first edition newspapers by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Public Relations Review, 30(3). 313-325 /주저자
2004언론관계성 영향요인에 대한 PR실무자 인식연구
한국언론학보, 43 권 3 호, 248~273. / 주저자
2003중앙 일간지 경제기사에 취재원으로 인용된 기업체 홍보실무자 및 해당 기사의 특성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3권, 153-187. / 주저자
2002가판근무 게이트키핑 유형 및 이에 대한 언론홍보실무자들의 평가

한국언론학보, 46 권 6 호, 191-224. / 주저자

2002사이버 대변인의 정보원천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형적 결정요인
광고학연구, 13 권 2 호, 147-166. /  주저자




저서 및 역서
2022캠페인 인문학인물과사상사 (2022년 우수 청소년 교양도서 선정)
2020상식으로 살고 있나요?서울셀렉션
2017커뮤니케이터연남공터
2015공공소통감각한경사
2010PR을 알면 세상이 열린다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문체부 우수교양도서)
2012소셜미디어PR (편서)커뮤니케이션북스
2009PR기업의 역사와 성공사례 (공편서)커뮤니케이션북스
2006PR프로젝트 기획커뮤니케이션북스
2004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공역서)커뮤니케이션북스
2004온라인PR (역서)커뮤니케이션북스
2001실리콘밸리 인터넷PR전략 (역서)커뮤니케이션북스
2001사이버홍보닷컴 (역서)커뮤니케이션북스
1999사이버시대 홍보벗기기디자인원

 

 *  감역 :  마케팅 반란(2003). 서울 : 청림출판.

 

언론활동

2013~2015한국일보 '아침을 열며'고정 필진
2013~2015YTN 매체비평고정 출연
2015중앙SUNDAY '작은외침 LOUD' 연중 캠페인공동 기획  (*중앙SUNDAY 콜라보레이터) 
2016중앙일보 '작은외침 LOUD' 연중 캠페인공동 기획
2019~2021중앙SUNDAY '세상을 바꾸는 캠페인 이야기'연재 
2022~2023CBS M&C 노컷뉴스 '캠페인 저널리즘 [눈]' 공동 기획 / 운영





수상내역

2020 대한민국 안전문화대상 대통령 표창 - 행정안전부 

2023 한국PR협회 한국PR대상 올해의PR인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2021  국가보훈처장 표창 (기관 / 공공소통연구소 LOUD) - 6 25전쟁 70주년 사업 추진 기여

2017  자원봉사 서울특별시장 표창 (기관 / 공공소통연구소 LOUD.)- 서울특별시 

2015 대한민국 육군 홍보 대상  (개인)  - 육군본부 / 광복 70주년 계기 군복 태극기 캠페인 기여 

2002 한국PR협회 한국PR대상 공공부문 금상 _네티켓 캠페인 (네띠앙 홍보팀장)

2006 한국PR협회 한국PR대상 연구개발상 (프레인앤리 대표이사 사장)

2007 한국PR협회 한국PR대상 우수 PR기업상 (프레인 대표이사 사장)

2009 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2010 한국PR학회 공로상

201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상 

2012 광운대학교 Best Teacher 상

2012 한국PR학회 춘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공동)

2015 한국광고PR실학회 우수논문상 (공동)

2017 한국광고PR실학회 논문상 (공동)

2018 한국광고PR실학회 올해의 학술상 (공동)

2020 제8회 한국PR학회 학술상 우수상 (공동)

2020 한국광고PR실학회 우수논문상 (공동)

202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상


PROFESSIONAL MEMBERSHIP

한국PR협회 교육이사 (2005-2011)

한국홍보학회 산학협동 이사 (2005-2008)

한국광고학회 홍보이사 (2008)

한국광고홍보학회 PR분과장 (2009)

한국홍보학회 연구이사 (2009)

한국광고PR실학회 홍보이사 (2010)

한국방송학회 산학협력위원 (2010)

한국광고홍보학회 연구이사 (2010-2011), 기획이사 (2012)

한국PR학회 홍보이사 (2011), 기획이사(2012)

한국광고홍보학회 PR어워드 평가위원 (2011, 2012)

한국PR학회 특별기획운영위원장 (2013)

광고홍보학보 편집위원(2010-2012)

홍보학연구 편집위원 (2010-2013)

광고PR실학연구 편집위원 (2008-2012)

한국PR협회 부회장 (2021~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