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 Publicity

NEWS.

공공소통연구소가 대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캠페인과 새로운 파트너들과의 소식을 모아서 전달해드립니다.

연구소 소식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9

 

-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필수 움직임! 공공 캠페인에 대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시해 줄 이종혁 교수의 리뷰  



2022년 9월 26일(월)부터 29일(목)까지 12시 15분 EBS1 '비즈니스 리뷰'에서 이종혁의 “지속 가능한 세상을 원한다면, 캠페인하라” 편이 방송됩니다.  


전례 없는 변화의 시대에 다양한 공공 문제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에 사회 변화를 위한 여러 움직임도 함께 전개 중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바로 ‘캠페인’이 있다.  급증하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방지하고자 ‘양옆을 살펴요’라는 공공 캠페인이 시행됐다. 차도로부터 약 1m 떨어진 횡단보도 앞 인도에 노란 발자국과 정지선을 그리는 방식이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듯 노란 발자국에 서서 신호를 기다렸고 안전한 등하굣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다. 노란 발자국 설치 후 전년 대비 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 약 21.2%가 감소했고, 해당 캠페인은 서울시까지 확산되었다.  사람들은 ‘캠페인’을 흔히 일방적이거나 전통적인 방식이라 인식한다. 하지만 지금의 캠페인은 ‘양옆을 살펴요’와 같이 진화하는 공공 문제에 대응해 간단한 메시지와 내용으로 사람들의 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중의 주도로 시행되는 공공 캠페인 및 프로젝트가 증가하며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EBS 비즈니스 리뷰', ‘지속 가능한 세상을 원한다면, 캠페인하라’ 편에서는 이종혁 교수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공공 문제 해결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작은 캠페인의 중요성과 실천 방향성을 함께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2년 09월 26일 (월)~09월 29일(목) 24시 15분~24시 30분, EBS1


출처: EBS 비즈니스 리뷰  ▶홈페이지 : https://ebr.ebs.co.kr/ebrmain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ebsreview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ebsreview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13

사진: 2022년 9월 16일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제32대 정신건강지킴이 위촉식 모습. 이종혁 교수(좌) 이해우 센터장(우)


본 연구소 이종혁 소장이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제32대 정신건강지킴이에 위촉되었습니다.

정신건강지킴이는 2005년부터 시작된 정신건강 문화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언론, 문화, 예술 등 영역에서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명사로 캠페인, 강좌, 콘텐츠 제작에 동참하며 정신건강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답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해우 센터장은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정신건강지킴이로 위촉해 오면서 정신건강에 대한 관점의 확장을 경험하였다. 이는 정신건강이라는 주제가 서울시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종혁 소장은 앞으로 1년 간 정신건강에 관한 사회적 편견 극복을 위한 활동을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50


공공소통연구소 이종혁 소장의 신간 안내입니다. 


캠페인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캠페인은 개인과 공동체의 ‘작은 외침’이다”

2020년 6월 25일 6·25전쟁 70주년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가슴에 ‘122609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배지를 달았다. 당시 국가보훈처는 6·25전쟁 참전 용사 중 아직도 시신이 수습되지 않은 희생자가 12만 2,609명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결국 참전 용사 유해를 발굴했을 때 마주하게 되는 태극기의 모습을 캠페인의 상징 배지로 만든 것이다. 영연방 국가들의 포피 캠페인도 제1차 세계대전의 전투 현장에 핀 양귀비꽃 한 송이를 주제로 존 매크레이 중령이 쓴 「플랑드르 들판에서」라는 추모시에서 시작되었다. 이처럼 보훈 캠페인은 애국심을 표현하는 능동적인 실천이다. 그리고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을 기억하고 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정일이 아닌 6월 6일 현충일부터 6·25전쟁 유엔군 참전의 날이자 정전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까지 보훈의 상징을 자유롭게 달고 다니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해야 한다.

캠페인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세상을 바꾸자’는 이상적인 구호를 우리의 귓가에 ‘작은 외침’으로 다가오게 해주는 능동적인 활동이다. 환경과 공동체와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는 시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공동체와 그들이 펼쳐가는 창의적인 캠페인 이야기에 주목해야 할 때다. 그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늘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건강, 환경, 행복이라는 변치 않는 가치를 반복적으로 지향하면서도 궁극의 가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은 오히려 삶의 환경이 끊임없이 가치에 반하는 공공 문제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공공 문제와 사회적 가치에 지독한 갈증을 느낄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캠페인 인문학』은 우리가 직면한 수많은 공공 문제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해나가려는 노력의 흔적을 담아냈다. 캠페인이란, 한 국가와 사회 더 나아가 인류가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의식의 복원이나 행동 개선을 위한 개인과 공동체의 ‘작은 외침’이다. 제1장은 ‘중 2까지 기다리자 캠페인’부터 ‘대화가 힘이다 캠페인’까지, 제2장은 ‘사회적 거리 두기 중 예술품 만들기 캠페인’부터 ‘풋볼 케이스 캠페인’까지, 제3장은 ‘내 곁에 캠페인’부터 ‘히포시 캠페인’까지, 제4장은 ‘모벰버 캠페인’부터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캠페인’까지, 제5장은 ‘플래닛 러브 라이프 캠페인’부터 ‘스티커 쇼크 캠페인’까지, 제6장은 ‘포피 캠페인’부터 ‘멸종 다시 쓰기 캠페인’까지 세상을 바꾼 100가지 캠페인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캠페인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우리이며, 우리는 세상을 바꿀 작은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출처: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0712054


더보기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53

2022년 6월 14일 _ ㈜한국리서치(대표 노익상)와 공공소통연구소(소장 이종혁)는 상호 공공소통 분야의 조사와 학술연구 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공공소통 조사 및 연구사업에 대한 학술교류에 기여하기 위하여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각각 축적해 온 공공소통 관련 조사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이를 확대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인적교류 및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써 양 기관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양 기관은 향후 공공소통 전문 조사에 대한 공동 과제 발굴과 이행, 관련 정보 공유를 비롯해 공공 소통 우수 연구 및 조사 사례 공유 등 공공 소통 분야의 전문화와 발전, 조사와의 연계를 통한 전략 방안 고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144


 공공소통연구소에서는 2021년 11월 아동권리보장원 컨설팅을 통해 2022년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 계기 아동권리보장원의 통합 이미지와 역할 가치 향상을 위해 [365일 아동의 날]캠페인 메시지 및 BI를 제작해 드렸습니다. 


[100번째 맞는 어린이날 다짐 캠페인]

자세한 사항은 아동권리보장원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212


 공공소통연구소는 2022년 3월 부터 CBSi 노컷뉴스와 함께 캠페인 저널리즘 [눈]이라는 뉴스와 캠페인의 콜라보 콘텐츠 활동을 전개합니다. 


씨비에스아이 노컷뉴스와 공공소통연구소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콜라보
상식으로 바라보는 일상생활 속 작은 문제 제기
국내의 이슈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캠페인도 소개 


LOUD프로젝트라는 실천적 공중 주도 캠페인 활동을 기반으로 언론과의 콜라보를 통한 대안적 저널리즘 영역의 작은 역할까지 활동의 폭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SG, CSR 등 기업 관련 캠페인 활동에 관한 정보 등도 공유해 주시면 [눈] 채널을 통해 소개할 수 있으니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눈]채널 관련 문의 :  CBSi 노컷뉴스 김재두 PD  e-mail:  noon.grrr@gmail.com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186


출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유튜브 채널 내 [명사특강]  


좋은 선택을 이끄는 개입🤝 오늘은 공공소통연구소 이종혁 대표가 전해주는 공공디자인 속 넛지(NUDGE)*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 *넛지(NUDGE) :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미처 몰랐던, 일상 속에서 공유하고 있는 공공디자인의 가치 [명사특강]은 공공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리즈입니다.  

🔹 심리학으로 바라본 공공디자인 👉🏻김경일 교수편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R9rqZ...

 🔹 물리의 눈으로 본 공공디자인 👉🏻 김상욱 교수편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vdmE9...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넛지 #공공소통연구소 #소통  #이종혁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206

한국 공예*디자인 문화 진흥원의 정기 간행물인 [공예+디자인 제51호]  에 이종혁 소장님 인터뷰 공유드립니다.  


관련 인터뷰 전문은 한국 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사이트를 통해 미리보기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미리보기]로 연결됩니다. 

 

이번 호에는 [공공디자인을 만드는 사람들] 코너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공공 디자인 관련 전문가들이 소개되었으니 많은 전문가들의 생각을 엿보시기 바랍니다.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218


공공소통연구소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의 실현 이라는 정부혁신의 가치를 온전히 전달함과 동시에 향후에도 지속적인 캠페인 브랜드로 활용이 가능한 

통합 정책 브랜드 전략 차원에서 [혁신] 안에 [국민]을 중심에 두는 BI를 개발하였습니다. 


* 프로젝트명 : 정부혁신 BI 컨셉 도출 및 디자인 

* 시기 : 2021년  

* 주관기관 : 행정안전부 


프로필 이미지
공공소통연구소
조회 199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채널 다큐멘터리 인터뷰 및 자문 

선거마케팅을 이야기하다 [대통령선거, 마케팅과 만나다]

제20대 대통령선거 특집 다큐멘터리 "대통령선거, 마케팅과 만나다" 


https://youtu.be/D_TIi-E4rNY


✔ 한국선거방송 채널 정보 KT olleh 273 ,  LGU+ 256 ,  SK btv 케이블 205 ,  KCTV 354


본 방송을 통해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 캠페인의 역사와 해외 사례를 통한 전략을 엿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선거 캠페인 전략을 선거 마케팅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자연스럽게 정책과 후보자에 대한 합리적 선택과 평가의 가능성을 그만큼 높여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