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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가 대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캠페인과 새로운 파트너들과의 소식을 모아서 전달해드립니다.

연구소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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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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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는 2024년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 [에너지 절약 분야 넛지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이종혁 소장은 [온도주의] 캠페인을 기획하여 [거꾸로 온도계]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일상 속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작은 실천을 가능케 하였다는 관련 부처와 기관 그리고 전문가들로 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2024년 대한민국 에너지 절약을 위한 사회문제해결에 [온도주의] 캠페인이 중심에 서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 보도자료 및 관련 보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5.16.(목) 오후「에너지절약 분야 넛지디자인 발표회」를 개최했다.

 

  넛지디자인은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산업부는 작년 8월 에너지절약, 산업안전 등 5개 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넛지디자인 프로젝트 추진단’을 출범하였고, 이날 행사에서 추진단의 첫번째 성과물로 “온도주의, 거꾸로 온도계”를 발표하였다.

 

  이번 온도주의 디자인은 ‘안내견 출입허용 픽토그램’, 국가보훈 상징인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등 파급력 높은 디자인을 다수 제작한 바 있는 공공소통연구소의 이종혁 소장이 프로젝트 책임자로서 주도적으로 개발하였다.

 

  온도주의는 ‘온도를 주의(注意)하자’, ‘온도주의(主義)자가 된다’는 이중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온도계 상단에 냉방 26℃, 하단에 난방 20℃를 표기하여 에너지효율에 이상적인 실내온도를 각인시키는 ‘거꾸로 온도계’ 픽토그램을 통해 생활 속에 스며드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에너지 절약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산업부는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숙박업중앙회, 프랜차이즈산업협회 등 이날 모인 경제, 산업 협·단체들과 함께 “온도주의” 디자인을 각각의 산업에 적용하여 에너지절약에 참여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은 “전년 대비 상업·공공건물의 에너지소비량과 전력사용량이 모두 증가하는 등 상업·공공부문의 에너지절약이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언급하며, “상점·숙박·업무용 빌딩 등 에너지소비 건물에 넛지디자인을 활용하여 에너지절약에 쉽게 참여하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라고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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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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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는 지난 2023년 6월 개원한 [세종국가보훈광장] 의 BI 및 주요 상징과 공간 네이밍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사진출처_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3년 6월 23일자. [세종국가보훈광장 개원 ‘보훈의 역사, 미래를 비추다’])


2023년 6월 23일 국가보훈부는 세종특별자치시 중앙공원(세종 세종동)에 세종국가보훈광장을 개원했습니다. 

총 규모는 1만 8590㎡(5633평)으로, 각 시설물은 보훈을 주제로 구성해 국민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보훈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보훈광장 입구에는 나라를 지킨 영웅들을 일년 열두 달 항상 기억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12개의 ‘받침기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광장 중앙에는 독립·호국·민주의 역사를 담고 있는 대한민국의 근간인 국가보훈을 상징하는 3개의 ‘세움기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가에 헌신한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고 대한민국의 높은 이상과 꿈에 다다르는 보훈정신을 나타내는 ‘오름동산’ 

▲독립의 숭고한 정신이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이어짐을 상징하는 ‘이음다리’ 

▲보훈의 가치가 높이 솟아 하늘 위 수많은 빛이 되어 미래를 비추는 ‘비춤정원’ 

▲무궁화와 태극으로 이루어진 독립운동의 길인 ‘이룸대로’로 구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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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는 2023년 11월 12일 대한적십자사-틱톡 코리아-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와 [긴급 대응:기후복원력(RE:Climate Resilience) 캠페인]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캠페인에는 틱톡 인플루언서들도 함께 했습니다.


아래 기사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MBN-  대한적십자사 '긴급대응:기후복원력' 캠페인 위해 업무협약 체결

스포츠조선 _ 대한적십자사, 인플루언서들과 '기후복원력 캠페인' 나서 



사진출처: 대한적십자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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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는 [기업 시민 브랜드 전략] 컨설팅을 위한 다양한 기초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지속가능한 조직과 기업문화, 그리고 수많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도모하기 위한 핵심 가치를 담고 있는 기업의 기초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사진_ 전재현 포토그래퍼,  ⓒ더피알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47)


지난 2023년 12월 15일 소통전문지 더피알과 함께 한 라운드 테이블을 통해   [공중과 조직의 균형성 회복]이라는 과제 해결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기사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기사 링크 _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47




ⓒ공공소통연구소, 2024.  본 이미지의 저작권은 공공소통연구소에 있습니다. 


사진_ 전재현 포토그래퍼,  ⓒ더피알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47)


그는 소통을 많이 하고 사회공헌활동을 늘리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자에게 공감하는 자세로 브랜드를 새로 구축해나가는 방안을 추천했다. 이어 “캠페인 퀄리티나 완성도, 이런 것보다는 어떤 가치를 갖고 수행했는지, 수행하는 데 있어 기업에서 부여한 상징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보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출처 : The PR 더피알(https://www.the-p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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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호 PR전문지 더피알에 게시된 연구소 소장이신 이종혁 교수님의 송년 인터뷰 링크 공유드립니다. 


(* 사진 : The PR)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06


기사 바로가기 _ 송년 인터뷰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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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 소장인 이종혁 교수가 한국PR협회가 선정한 2023 올해의 PR인상을 수상했습니다. 

* 사진:한국PR협회 제공 


* 관련 기사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PR협회 '올해의 PR인'에 이종혁 교수…홍보대사상은 조수미 (연합뉴스)


한국PR협회, ‘올해의 PR인’에 광운대 이종혁 교수 선정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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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홍익대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사회갈등 해결을 위한 공공디자인 역할" 세미나가 2023 공공디자인 페스티벌과 연계하여 한국PR학회가 주최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본 연구소 소장인 이종혁 교수는  "공중관계 기반 균형적 소통 해결 방법론"에 관해 발표합니다. 


세미나 일시 및 장소 : 2023년 10월 20일 금요일 오후 1시 30분 ~ 3시 30분 (2시간)   | 부산 F1963 내 화수목 플라워 앤 가든  


자세한 사항은 아래 행사 포스터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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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소통연구소가 지난 4월 부터 6월까지 디자인씽킹 방법론에 기반해 개발한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저작권보호 바로지금] 캠페인 2023년 9월 8일 공식적으로 선포되었습니다. 


K-콘텐츠의 불법유통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우리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저작권 보호 문화 형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기사 링크 (2023년 9월 8일) 

"제값 내고 콘텐츠 이용"…문체부, 저작권 보호 대국민 캠페인

"저작권 보호 바로 지금" 대국민 캠페인 선포식 열려